참치정보

참치명칭의 유래

작성자
혜비수참치
작성일
2019-07-26 16:48
조회
4130


2006년 기준으로 세계 참치 캔 소비는 78억4000만 캔으로 추산된다. 미국과 유럽이 소비량의 64%를 차지한다.
참치회를 가장 많이 먹는 나라는 단연 일본이다.  전체 횟감용 참치 소비에서 일본이 87%를 차지한다.  2위는 미국(7%), 3위는 한국(3%)이다.
참치의 공식 명칭은 다랑어이며, 영미권에서는 튜나(Tuna), 일본에서는 마구로로 불린다.
교통이 발달하지 못했을 때는 굽거나 끓여 먹던 참치를 일본 에도시대 충기쯤부터 횟집에서 생선을 간장에 주물러 즈케(절임)로 내놓은 것이 인기를 얻으면서 회로 먹는게 인기를 끌었다.

1957년 참치가 국내에 처음 소개됐을 때에는 ‘진(眞)치’로 불렸다. 갈치, 삼치 처럼 맛있는 생선의 이름 끝에 붙는 ‘치’에 ‘좋은’ ‘진짜’라는 의미의 ‘진’을 붙인 것이다. 이후 어감상의 이유로 한자어 ‘진’을 한글 ‘참’으로 바꿨다.

참치캔은 일본이 아닌 노르웨이에서 처음 만들어졌다. 일찌감치 수산가공업이 발달한 노르웨이는 참치를 훈증해 유리병에 담아 판매하던 것을 유통기한과 배송 편의를 위해 1972년대 캔으로 만들었다. 우리나라에서는 1982년 동원산업(현 동원F&B)이’ 동원 참치 살코기 캔’이란 브랜드로 국내에 첫선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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